다빈치 SW 공모전

'언택트 시대에 유용한 앱 혹은 서비스를 주제로한 SW 공모전으로
2020-2학기 비공학 전공 재학생 2인 이상이면 참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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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 수행 결과물 또는 졸업 작품 심사
2019년 2학기, 2020년 1학기 중 한 학기 이상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만 참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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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연구활동 발표대회

PE연구/개발 활동을 수행하면서 얻어진 다양한 형태의 결과물
(논문형태의 결과보고서, 논문, 발명품, 작품, 콘텐츠 등)을 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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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AI 창업아이디어경진대회

SW 관련 전공 학부생 여러분!
반짝이는 SW창업 아이디어로 여러분의 미래를 바꾸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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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AI융합우수성과 발표회

SW융합전공 / 복수 전공 학생 여러분!
SW융합전공 / 복수전공을 이수하는 과정에서 얻어진 성과를 뽐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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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빈치 주니어 SW 작품대회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멋진 SW 작품을 만들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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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빈치오픈소스 SW·AI 딥러닝 해커톤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하는 심층학습을 주제로한 SW·AI 딥러닝 해커톤으로
소프트웨어대학 재학생으로 구성된 2인 이하 팀으로 참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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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경진대회

소프트웨어 중심 대학으로서 중앙대학교의 소프트웨어 관련
교육 프로그램 성과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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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교과목은 학부 과정에서 배운 전공 이론 등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이 스스로 작품을 기획·설계·완성하는 과정을 수행하는 4학년 정규 교과목으로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등을 배양할 수 있습니다.

- SW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는 본 교과목을 이수하여 완성된 작품을 심사하여 우수 작을 선정합니다.
그리고 작품 실물 전시와 발표평가 과정에서 설계 결과물을 소프트웨어대학 구성원에게 소개하고 산업계 전문가에게 자문 기회도 부여됩니다.
  • 대회 정보
  • 참가 팀 정보

대회 개요

  • 대회 주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프로젝트 결과물

  • 참가 자격

    2019년 2학기, 2020년 1학기 중 한 학기 이상 소프트웨어학부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

  • 신청 방법

    온라인 접수(테크페어 홈페이지) 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 신청하기

일정 안내

  • Step 01 접 수

    7월 31일(금) ~
    8월 24일(월) 24:00까지

  • Step 02 서류 심사

    8월 26일(수) 12:00

  • Step 03

    (Zoom 발표하기)

    예선 발표

    8월 28일(금) 13:00

    (예선심사통보 : 8월 31일 자정)

  • Step 04 본 선

    9월 28일(월)

    ((좋아요 & QnA) 9월 7일(월) ~27일(일))

시상 내역

※ 제출된 작품 수준에 따라 시상 내역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대 상

    1개 팀 250 만원

    (중앙대학교 총장상)
  • 최우수상

    2개 팀 150 만원

    (소프트웨어 대학장상)
  • 우수상

    3개 팀 90 만원

    (다빈치 SW 교육원장상)

유의 사항

참가한 팀은 팀장ˏ팀원 모두 창업 특강 중 한 강좌 이상 수강해야만 수상 자격을 갖습니다. (수강 기간: 2020년 9월 24일(목) 까지) 창업 특강 수강하러 가기

동일한 작품을 두 곳 이상의 대회에 출품할 수 없으며, 사후 동일하거나 유사한 작품이 발견 된 경우, 수상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모든 자료 (서류, 결과물)는 제출 전 한번 더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내용 미작성 / 첨부파일 오류 및 미첨부 등 발생 가능)

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 [예선 심사]는 담당 교수가 진행하며, [본선 심사]는 중앙대학교 재학생의 좋아요와 QnA답변등록 수 로 결정됩니다.

좋아요는 프로그램 별 각 3회의 좋아요 가 가능합니다.(예 _ 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 3회 + pe연구활동 발표평가 3회)

답변은 질문에 따른 답변 수로 반영하지만 차후 검토를 통해 의미 없는 질문과 답변을 진행한 경우에는 최종에서 해당 글을 제외 합니다.

  • 대회 정보
  • 참가 팀 정보
대상
  • CoCoding
  • CoCoding: 코딩 교육 비대면 서비스
  • 작품 개요        실시간 화상채팅과 함께 웹 상에서 여러 유저가 함께 비대면으로 실시간 소통을 하며 코드를 작성, 수정, 실행할 수 있는 웹 플랫폼개발 동기        프로젝트를 위한 아이디어가 아닌, 현재 가장 필요한 것을 아이디어로 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었습니다. 현재 우리가 가장 크게 겪고 있는 불편함은 단연 코로나 19로 기인된 여러 제약사항이라 생각했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고민하였습니다. 이에 더 나아가 현재 상황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가치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프로젝트를 개발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제작 목적        전염병의 대유행으로 발생한 가장 큰 불편함은 단연 사람과의 단절일 것 입니다. 이로 인해서 많은 기업, 교육 기관들은 상당 부분 비대면으로 전환하여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부분, 특히 SW분야에서는 비대면으로 전환하기에 난관이 있어 해결되지 못한 문제들이 많습니다. SW분야의 면접의 경우 온라인 코딩 시험 뿐만 아니라 실시간 코딩 면접을 상당 수 활용하고 있지만, 현재의 상황에서 실시간 코딩 면접을 비대면으로 실시하기에는 많은 불편함이 있습니다. '2020년 삼겅 신입 채용 직무 시험'에서 처음으로 비대면 채용을 진행했지만, SW직군만 유일하게 대면 채용을 유지했습니다. 이를 통해 SW분야는 채용 과정을 비대면으로 전환하기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2019년 기준 컴퓨터 공학 관련 학과를 운영 중인 4년제 대학은 309개나 되고, 이러한 학과들의 코딩관련 수업은 필수적일 것 입니다. 하지만 비대면 강의가 진행되고 있는 지금, 코딩 수업을 비대면으로 진행하기에는 많은 불편함이 따릅니다. 학생들의 코딩 과정을 실시간으로 살펴 보고, 피드백을 줄 수 있는 대면 실습 강의를 대체하기 위한 방안이 마땅치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교육의 문제는 대학에서만 발생하는 문제가 아닙니다. SW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의무 교육 과정인 초등학교에서도 코딩 관련 과목이 필수 교육 과목으로 지정되었습니다. 따라서 초등학교에서도 대학과 동일한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편함들을 CoCoding을 통해서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사회/기술적 필요성        현재 다수의 비대면 화상 채팅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화상 채팅 프로그램의 경우 단순 화면, 음성만 서로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SW분야에서 비대면 전환으로 발생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에는 역부족입니다. 이에 CoCoding은 SW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기존 화상 채팅 프로그램들이 제공하는 편리함을 넘어서 컴퓨터 공학 전공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통한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CoCoding은 화상 채팅 기능, 음성 채팅, 문자 채팅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이에 더해서 각 유저들은 각각의 코딩 환경을 제공 받습니다. 이러한 환경안에서 코딩은 다른 유저와 실시간 공유가 가능하며, CoCoding 환경 안에서 해당 코드를 실행하고,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코딩 환경은 권한이 있는 유저만이 접근할 수 있고, 권한이 있는 유저는 코드의 주인이 아니더라도 함께 코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주요 특징 및 장점CoCoding은 다음과 같은 특징과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1.  실시간으로 면접관과 면접자 또는 교수와 학생이 코드 작성/수정 가능사용자는 Google Docs 처럼 실시간으로 한 화면에서 코드를 작성 수정 할 수 있으며 Pair Coding 형식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2.  웹 상에서 코드를 실행하여 함께 결과를 확인사용자들은 원하는 Input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의 실행 결과의 Standard Output과 Standard Error를 실시간으로 함께 확인 할 수 있습니다.3.  면접과 학습에 필요한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 지원기본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Python, Java, C 언어를 지원합니다.4.  실시간으로 상대방의 영상과 목소리를 확인할 수 있음원격 면접, 학습 상황의 특성상 실시간 캠과 목소리를 공유하면서 더 원할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5.  실시간 채팅 기능영상과 목소리의 품질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텍스트 채팅으로 보완할 수 있습니다.6.  회원가입 및 계정관리 기능세부 정보 입력과 인증 시스템으로 권한이 부여된 사용자만 서비스를 적절히 이용할 수 있습니다.7.  실시간 코딩 채팅 공간 생성, 관리 및 초대 기능사용자들은 자유롭게 미팅을 생성하고 초대하여 면접 또는 학습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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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우수상
  • 야 너두 필터 쓸 수 있어
  • Filter Change
  •  필터 체인지는 사진 보정 효과의 특징 추출을 통한 사진 변환 및 필터 추천 서비스로서 원하는 사진의 필터를 사용자의 사진에 적용하며 다양한 필터가 적용된 사진을 추천 받을 수 있는 사진 편집 앱, 웹 사이트이다. 최근엔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SNS를 즐겨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다양한 사진 보정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해서 인물과 풍경을 담는다. SNS에 댓글을 달아 사진 보정 방법이나 필터 사용법을 묻고, 사진 필터 적용 방법을 공유하기도 한다.  하지만 SNS에서 포스팅 된 사진들의 필터 사용법을 직접 적용하기 위해서는 노출, 대비, 톤 등 여러 생소한 기능들을 일일이 적용해야 한다. 이러한 기능 조작 조차도 유료 어플리케이션 등에서만 조정이 가능하고 수많은 필터 중에 마음에 드는 필터를 위해 일일이 적용해봐야 하는 불편함이 존재한다. 이에 우리는 사진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원하는 색감의 사진을 편리하게 보정하는 사진 필터 추천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했다.   서비스의 최종 목표는, 보정 법을 문의하고 직접 어플리케이션에 접속하여 명도, 채도, 색감, 질감 등을 조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애는 것이다. 사용자가 원하는 사진의 특성을 추출하여 새로운 사진에 적용하며, 이때 색감을 통해 사진의 분위기를 재현해 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다. 또한 추천 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사진에 어울리는 보정 효과를 입힐 수 있다. 주요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사용자는 자신이 찍은 보정하고자 하는 사진과, 원하는 필터와 색감이 입혀진 사진 두개를 입력한다. 결과로, 보정 변환된 사진이 나오게 되며, 이에 더불어 사용자는 자신만의 보정 효과를 첨가할 수 있고, 사용자의 해당 사진과 유사한 배경 및 사물을 담은 다른 사용자 사진의 보정 색감을 추천 받을 수 있다. 사용자는 보정법을 문의하고, 보정 어플리케이션에 접속하여 직접 손으로 하나하나 조정해야 하는 불필요한 시간을 줄임과 동시에 추천 서비스를 받아, SNS에 자랑할 만한 자신만의 멋진 사진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현대인에게 여가 생활이 되어버린 SNS를 더욱 즐겁게 누릴 수 있는 순기능을 도래할 것이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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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우수상
  • Oh! sory
  • 자동 음성 녹음을 통한 개인 TTS 합성
  • 개발 동기 및 필요성 일반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기술을 개발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여,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중심으로 주제를 찾기 시작했습니다.여러 방면으로 탐색하던 중, 최근에 음성합성 기술(Text-to-Speech, TTS)을 적용한 헤이 카카오나 구글 어시스턴트 등 다양한 제품들이 나오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시장들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기사를 접했습니다. 이렇게 각광받는 기술을 활용하여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으며, 기술적으로도 새로운 도전이었기에 사용자 개인 맞춤형 음성합성 서비스로 주제를 선정하였습니다.차별성 및 장점 현재 상용화 되어있는 음성합성 기술은 만드는 과정에 있어 전문적인 녹음실에서 녹음을 진행해야 했으며 많게는 수십시간 이상의 녹음 데이터가 필요해 비용이 많이 소모되었습니다. 또한 음성합성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대다수의 플랫폼들은 전문 성우 혹은 유명인들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맹점을 파고들어 사용자가 손쉽게 개인 음성합성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어플을 개발하기로 하였습니다. 저희는 앞서 설명한 상용화된 음성합성 기술의 단점들을 해소하기 위하여, 2가지 측면에서 차별점을 두었습니다.  첫번째는 접근성입니다. 일반적인 음성합성 기술은 직접 녹음실에 가서 상당한 시간동안 녹음을 해야 했으며 틀릴 경우에는 재녹음을 하는 등 불편한 점이 많았습니다. 이에 반해 저희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기 때문에 지정된 장소로 이동할 필요가 없으며, 사용자가 통화할 때 내부적으로 음성녹음을 진행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시간을 따로 소모하지 않습니다. 또한 별도의 대본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당연히 재녹음 할 필요도 없습니다.  두번째는 범용성입니다. 기존의 음성합성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들이 일반인들을 주 고객으로 삼지 않는 이유는 일반인들이 개인음성합성을 했다 하더라도 얻은 합성음에 대한 별도의 사용처가 따로 없었기 때문에 수요가 적을 것이라고 판단해서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 어플은 완성된 합성음에 대한 사용처 또한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사용자들끼리 합성음의 대한 공유가 가능하도록 했으며 권한 설정 여부에 따라 단순히 합성음을 전달받는 것을 넘어 원하는 텍스트를 다른 사용자의 합성음으로 만들 수도 있게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연인의 목소리를 모닝콜로 설정한다거나, 부모의 목소리로 녹음된 오디오 북을 만드는 등 새로운 경험을 체험할 수 있으며, 일반인들이 주고객이 되는 플랫폼 또한 활성화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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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상
  • Muggles
  • Handy Potter : 음성->수화 번역 어플리케이션
  • 2020-09-12 update.Introduction -Project   : 해리포터는 지팡이를 사용하여 불가능이라 생각했던 일들을 해내곤 했습니다. 해리포터의 지팡이처럼, 우리가 만드는 어플도 청각장애인들이 놓치고 있던 음성 정보를 받아들이는 손 안의 지팡이처럼 사용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Team Muggles : 해리포터에 나오는 일반인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머글들은 마법을 사용할 줄 모르지만, 때론 마법보다 더 강력한 일을 해내곤 했습니다.    Background    수어는 청각 장애인 대부분이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하는 또 하나의 언어입니다. 한국수어사용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장애인 중, 약 25%가 청각 장애인이고, 그들의 주 의사소통 수단은 수어라고 답했습니다. 하지만 제1언어인 수어로의 교육 환경이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아 청각장애인은 배움에 있어 큰 어려움을 겪습니다.이것은 청각장애인의 교육권을 보장하지 못함을 나타내고 노동시장에서의 경쟁력 부족,사회적,문화적으로의 고립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Project Necessity 많은 분들이 이런 의문점을 가지셨을 것입니다.   자막을 보여주면 되지 않느냐?    2017년 한국수어사용 실태조사 연구에 따르면 가족과의 의사소통에서 수어를 사용한다는 비율이 42.7%이고 수어와 음성 언어 중 수어를 선호하는 비율이 80.3%입니다. 청각장애인의 경우 수어가 제 1언어이고 한국어 제 2언어입니다. 이중언어의 관점에서 봤을 때 8-12세에 언어를 배우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데  수어로 한국어 교육을 받는 청각장애인의 경우 이때 제대로 교육을 받지 못하면  한국어에 더 큰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국어문법과 수어의 문법차이로 인해 도서를 읽을 때도 이해가 어려운 경우가 많아 현재 도서관에서는 수어통역도서가 구분되어 제공됩니다.  일반인으로 빗대어 보면, 영어의 문법은 모른 채, 단어만 아는 상태로 원서를 읽는 것과 같은 경우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청각장애인들이 의사소통이나 정보 취득 면에서 뒤쳐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청각장애인이 비장애인만큼의 음성 언어 정보에 접근하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모두가 ‘치료’되어 비장애인이 되는 사회가 아니라 모두에게 접근 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것입니다. 청각장애인에게 필요한 기술은 소리로 잘 말하기를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음성언어를 수화와 문자로 통역해주는 기술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생각했습니다. 음 이걸 어떻게 해결할까   Market Research 먼저 해외 및 국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청각장애인 지원 서비스를 조사하였습니다.  해외에서 주로 쓰이는 청각장애인용 수어 번역 어플리케이션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로 영어와 포르투갈어를 지원하는 핸드톡입니다. 짧은 문장만 수화로 번역이 되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성깅 no 두번째로 더 많은 언어를 지원하는 프로데프입니다. 이 또한 짧은 문장만 번역을 지원하고 수어 사전이 내장되어 있으나 업데이트가 잘되지않고 있습니다. 나머지 아래의 기술들은 수어를 번역해주는 서비스들로 글러브나 키넥트 등 비싼 보조기기가 필요한 서비스들입니다.    다음은 우리나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들입니다. 서울시는 올해부터 ‘청각장애인 소리를 문자로 만나다!’란 이름으로 속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2016년 한국수화언어법 제정으로 수어를 이용한 수어영상도서 및 자막 제작 등 정보 생산을 독려하고 있지만, 상당 수 예산의 문제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두번째로 청각장애인이 사용할 수 있는 수어통역 어플리케이션으로는 수화번역 도우미와 실시간 문자통역 서비스 쉐어타이핑 이렇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수화번역 도우미의 경우에는 한국어가 지원되는 장점이 있지만 앱을 사용해보았을 때, 문자로 입력된 문장만 수화로 번역할 수 있었고, 긴 문장 검색 시 화면에서 문장을 볼 수 없는 등 사용 시의 불편점이 많았습니다. 쉐어타이핑의 경우에는 사람이 직접 속기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듯이 한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주로 사람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인데 교육부에 등록된 수어통역제공 통역사와 속기사는 160명에 불가합니다.   Project Goal   따라서 저희는 1) 수화 통역에 제3자를 참여시켜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고 2)농인이 언제 어디서든 음성언어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과 더 나아가서 3)농인의 교육 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는 한국 수어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것 이렇게 세 가지를 프로젝트 목표로 삼았습니다   Differentiation    현재 제공되고 있는 대부분의 청각장애인 관련 서비스는 수어통역사나 속기사에 의해 직접 제공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수화인 ASL은 관련 번역 어플이 많이 개발되고 있지만 우리 나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은 문장을 입력했을 때 수화를 애니메이션으로 보여주는 ‘수화번역 도우미’ 어플리케이션 하나입니다.   ‘Handy Potter’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음성 언어à수화로의 번역을 제공한다. 수화 통역에 제3자를 동행하여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고, 언제 어디서든 쉽게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으로 제작하였습니다. 또한 음성에서 감정 정보를 추출하여 수화의 주요 요소 중 하나인 비수지 신호를 함께 구현하여 말의 뉘앙스 또한 알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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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상
  • 화상 환자를 위한 얼굴 복원 소프트웨어
  • GAN을 응용한 화상 환자를 위한 얼굴 복원 소프트웨어
  • 사진은 모두에게 익숙하고 찍고 찍히는 것은 멀어질 수가 없는 경험이다. 평범한 일상 이든 기념할 만한 일이든 사진을 찍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다. 하지만 그 흔한 사진을 찍는 것이 힘든 사람들이 있다. 바로 안면에 화상이나 다른 부상을 입어 사진을 찍는 것에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들이다. 친근한 가족, 친구들과 함께한 기록을 남기는, 훗날 간직할 추억이 사라진다면 비극이 아닐 수 없다. 그래서 우리는 화상, 사고로 인해 안면에 큰 흉이나 왜곡이 생긴 사람들도 거부감을 느끼지 않고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싶었다. 그렇다면 사진에 나올 모습이 자신이 바라던 예전 모습과 같다면 그런 일이 줄어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방법은 포토샵이지만 일반인이 그걸 사진을 찍을 때마다 적용하긴 어렵다. 원하는 사진을 선택하였을 때 본인이 원하는 부분의 얼굴이 복원하는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사고로 예전의 얼굴을 잃어버린 사람들이 사진을 못 남겨 본인 도 가족도 친구도 나중에 후회할 일이 없도록, 적어도 카메라 앞에 부담을 덜고 있을 수 있게 얼굴 복원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목표이다. ‘안면화상환자의 대인관계 경험’이라는 연구에 따르면 안면화상환자들은 주변의 거부반 응 등으로 우울함을 느낄 때 주변의 지지와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경험하면 이를 극복할 수 있다고 하였다. 사진은 여러 매체에서 인간의 심리적, 사회적 영역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그 심리적 효과는 기억의 재생과 신뢰감 형성 등이다. 따라서 타인과 직 접 상호작용은 아니더라도 이 어플을 통해 그런 환자들이 긍정적인 변화를 겪고 다시 딛 고 일어날 수 있었으면 한다. 사진을 보정하는 것을 도피로 볼 수도 있겠지만 예전 모습으로도 사진을 남길 수 있다는 기회를 만들고 싶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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